현장맞춤형 직업훈련을 통해 지역 일자리 위기 극복 지원
  13672   2021-04-19   14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통해 위기 산업 등 종사자 5,000명 맞춤형 훈련지원
이재갑 고용부 장관, ‘21년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추진 발표회 참석


고용노동부는 올해부터 디지털.저탄소 등으로의 산업 구조 변화,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위기 등에 따른 훈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동 사업은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RSC)를 중심으로 위기 산업, 전략산업 등 직업훈련이 시급하게 필요한 분야를 발굴하고, 해당 분야 종사자들이 고용유지, 이.전직 등을 위해 희망하는 맞춤형 훈련과정을 적시에 공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올해는 지역 위기 산업 종사자 등 5,000명에게 이.전직 등을 위한 맞춤형 훈련과정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 직업훈련은 ①훈련기관에 대한 사전인증평가 및 ②훈련과정에 대한 통합심사(연 2회) 등 정해진 일정 및 절차를 거쳐야 해서, 환경변화에 따른 적정 훈련을 적시에 공급하기 어려웠다.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은 직업훈련이 시급하게 필요한 분야에 기존 훈련과정을 통해 충분히 운영되지 않는 맞춤형 훈련과정을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①중앙정부가 아닌 지역 단위의 민관협력 체계를 중심으로, ②완화된 심사 절차 및 기준으로 훈련과정을 개설하고, ③훈련비 지원을 확대하는 등 혜택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4월 19일(월) 14:00, 서울시 중구에 있는 세브란스빌딩에서 2021년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에 참여하는 수행기관들과 사업추진 발표회를 했다.
이번 발표회는 고용 위기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시범으로 시행하는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의 참여기관과 성공적인 추진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올해 2~3월,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공고 및 심사 과정을 거쳐, 현재 10개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사업을 수행할 예정으로 해당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지역의 고용.산업.인력 동향을 바탕으로 직업훈련이 필요한 위기 분야 등을 선정하고 수시 수요조사를 통한 훈련수요 파악, 훈련기관 및 훈련과정 발굴, 훈련과정 심사.승인 과정을 거쳐 맞춤형 직업훈련을 제공한다.

이때, 지역의 세부적인 고용 동향 파악과 훈련과정 개발 등을 위해 관할 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역.산업HRD연구센터(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직업능력심사평가원 등이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추진 발표회에서 대표로 발표한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주요 사업운영계획은 다음과 같다.

충남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실업자 감소 등이 예상되는 위기 분야인 디스플레이 제조업, 석탄화력발전업 등과 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 등을 중심으로 노조와의 협의 등을 통해 훈련 수요를 발굴하고 맞춤형 훈련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북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생산량 감소에 따라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자동차부품제조업, 조선업 등을 대상으로 이.전직 등에 도움이 되는 훈련과정 공모 절차를 통해 맞춤형 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구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주력산업인 자동차산업, 전통산업인 섬유산업의 부진을 극복하고,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운전·운송직 구인규모 확대에 대응하는 맞춤형 훈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재갑 장관은 “전기.수소차, 인공지능(AI).로봇 등 새로운 산업의 성장,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악화 등에 따라 고용불안이 커지는 상황에서 직업훈련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고 하며, “지역.산업계, 자치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에서 필요한 훈련을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일자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하면서, “중앙이 주도하고 지역이 참여하던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찾아가는 직업훈련" 사업을 더욱 확대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인적자원개발과 이원준 (044-202-7318), 직업능력정책과 최다솜 (044-202-7271)